My QnA

2023-05-18
도서관 이용에 불편한 점과 개선방안 제안서
Writer 백*빈
views 890
Reply
Writer : 박성배        reply date : 2023/05/19
title : 제안서에 대한 답변입니다

안녕하세요, 경북대학교 도서관입니다.
도서관에 깊은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제안하신 내용의 실현 가능성에 대해 답변을 드립니다.

* 3.1. 시험기간 중앙도서관 24시 개방 기간 연장과 좌석 수 확충 / 3.2. 중앙도서관 열람실 폐관 시간 연장
현재 시험주간 1주 전부터 시험주간 마지막 일까지 약 2주간 24시간 운영하고 있습니다. 시험주간 막바지부터 지하 제1열람실의 24시간 이용 빈도는 현저히 줄어듭니다. 그리고, 24시간 운영에 따른 인력과 재정, 특히 학생 안전 등 여러 가지 어려운 문제들과 학생들의 안정적인 학습 환경 조성을 모두 고려하여 24시간 개방 확대 및 폐관 시간 연장에 대해 신중히 운영하고 있다는 점을 알려 드립니다.

* 3.3. 보조 배터리 대여 서비스 시행
경북대학교는 국립대이며 대학 내부에 수익 창출을 위한 민간업체는 입찰 등을 통해 영업활동이 가능하므로, 추후 도입 여부를 검토하겠습니다. 참고로, 현재 도서관에는 무료 휴대폰 충전기를 포함한 개인 전자기기를 충전할 수 있는 콘센트가 곳곳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 3.4. 중앙도서관 열람실 내 간단한 음료 반입 허용
도서관의 모든 자료는 보존의 의무가 있는 자료들입니다. 생수 이외의 음료를 허용하였을 경우 음료를 구분하는 것이 쉽지 않고, 자료의 훼손이 우려되는 점, 생수 이외의 음료 반입에 따른 타 이용자의 불편 민원 역시 많은 상황입니다. 자료의 안전한 보존과 쾌적한 학습 환경 조성을 위해 반입 제한이 이루어지는 점 양해 바랍니다.

저희의 답변이 학생 여러분의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그리고, 앞으로는 과제 수행 등과 관련한 제안 사항 실현 가능 여부 확인은 도서관 행정실로 바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행정실 연락처: 053-950-4612)
여러분의 성공적인 조별 과제 수행을 기원합니다.

=================[이하 원글]=================
[원글] 백*빈 님이 쓰신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제목 : 도서관 이용에 불편한 점과 개선방안 제안서
내용 : 안녕하세요 저희는 대학글쓰기 수업에서 제안서 작성하기 조별과제를 수행 중인 학생들입니다. 저희의 제안서 주제와 관련하여 저희의 제안서가 실현가능한지 궁금하여 문의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최근 필자와 조원들은 시험기간 중 도서관 이용에 있어서 불편함을 느꼈다. 혹시 이러한 불편함이 조원들만의 불편함이 아니라 학생 전체가 느끼는 불편함일까 확인차 조사한 결과 전체 응답자 중 8할 이상이 학습 공간 부족, 충전 가능한 콘센트 부족, 음료 휴대의 번거로움 등의 불편함을 느끼고 있었다. 따라서 학생들의 도서관 이용에 있어 쾌적한 학습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시험기간 중앙도서관 24시 개방 기간 연장과 좌석수 확충, 중앙도서관 열람실 폐관 시간 연장, 보조 배터리 대여 서비스 시행, 중앙도서관 열람실 내 간단한 음료 반입 허용을 제안한다.

3.1. 시험기간 중앙도서관 24시 개방 기간 연장과 좌석 수 확충

현재 중앙도서관 24시 개방 기간은 시험주간 전 1주로 설정되어 있다. 중앙도서관 24시 개방 기간을 시험 주간 전 1주~시험 주간 후 1주, 총 3주로 연장한다.
또한, 시험 기간 중 24시간 학습 가능한 열람실 공간은 현재 신관 지하열람실 312석에 한정되어 있다.
이를 중앙도서관 24시 개방 기간을 시험 주간 전 1주~시험 주간 후 1주, 총 3주로 연장하고, 신관 2층 열람실 604석까지 추가 개방해 시험기간 24시간 학습 가능한 열람실 좌석을 916석으로 확충하면 시험 기간 중 24시간 학습 가능한 열람실 공간 부족을 해결할 수 있다.

3.2. 중앙도서관 열람실 폐관 시간 연장

현재 중앙도서관 신관 열람실 운영 시간은 오전 7시~익일 오전 12시이다. 신관 열람실은 경북대학교 중앙도서관 중 가장 늦게까지 여는 열람실이지만 폐관 시간이 일러 학습에 불편을 겪는 학생들이 많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경북대학교는 시험 기간 외에도 신관 열람실 운영 시간을 오전 7시~익일 오전 2시까지로 연장한다.

3.3. 보조 배터리 대여 서비스 시행

경북대학교 중앙도서관은 전자기기 충전이 가능한 콘센트를 신관 열람실 개방석에 한하여 배치하고 있다. 따라서 중앙도서관 구관과 신관 폐쇄석 등을 사용하는 학생들은 전자기기 충전이 불가해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다는 불편사항이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경북대학교는 중앙도서관 신관•구관 1-4층에 보조배터리 대여 기계 ‘충전돼지’를 설치한다. ‘충전돼지’는 기존에 존재하던 보조배터리 대여 사업으로 별도의 사업 기술이 요구되지 않는다. 무인으로 운영이 가능하며, 기계 크기가 작아 추가로 공간 확보가 필요하지 않은 것도 장점이다. 기계 1대 당 8개의 보조배터리가 들어있어 도서관 내에는 총 8대, 64개의 보조배터리가 배치될 예정이다.
보조배터리는 어플을 통해 쉽게 대여가 가능하다. 우선, ‘충전돼지’ 어플을 설치한 다음 보조배터리 QR코드를 스캔한다. 이후 원하는 시간만큼 결제하면 대여가 완료된다. 보조배터리 대여 요금은 1시간에 1000원이다. 보조배터리를 원위치에 꽂아놓으면 반납이 완료된다. 이것을 통해 전자기기 충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3.4. 중앙도서관 열람실 내 간단한 음료 반입 허용
*간단한 음료: 냄새가 나지 않아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는 정도의 음료

현재 중앙도서관에는 생수를 제외한 음식물 반입이 일체 허용되지 않는다. 시험기간에는 피로를 풀기 위해 카페인 음료를 자주 섭취하는데 생수를 제외한 음료 반입이 불가해 불만을 가진 학생들이 많다. 따라서 보존해야 하는 자료가 없는 열람실에는 차나 커피, 에너지드링크 등 알콜성 음료를 제외한 음료 반입을 허용하면 위의 불만을 해결할 수 있다
Question
안녕하세요 저희는 대학글쓰기 수업에서 제안서 작성하기 조별과제를 수행 중인 학생들입니다. 저희의 제안서 주제와 관련하여 저희의 제안서가 실현가능한지 궁금하여 문의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최근 필자와 조원들은 시험기간 중 도서관 이용에 있어서 불편함을 느꼈다. 혹시 이러한 불편함이 조원들만의 불편함이 아니라 학생 전체가 느끼는 불편함일까 확인차 조사한 결과 전체 응답자 중 8할 이상이 학습 공간 부족, 충전 가능한 콘센트 부족, 음료 휴대의 번거로움 등의 불편함을 느끼고 있었다. 따라서 학생들의 도서관 이용에 있어 쾌적한 학습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시험기간 중앙도서관 24시 개방 기간 연장과 좌석수 확충, 중앙도서관 열람실 폐관 시간 연장, 보조 배터리 대여 서비스 시행, 중앙도서관 열람실 내 간단한 음료 반입 허용을 제안한다. 3.1. 시험기간 중앙도서관 24시 개방 기간 연장과 좌석 수 확충 현재 중앙도서관 24시 개방 기간은 시험주간 전 1주로 설정되어 있다. 중앙도서관 24시 개방 기간을 시험 주간 전 1주~시험 주간 후 1주, 총 3주로 연장한다. 또한, 시험 기간 중 24시간 학습 가능한 열람실 공간은 현재 신관 지하열람실 312석에 한정되어 있다. 이를 중앙도서관 24시 개방 기간을 시험 주간 전 1주~시험 주간 후 1주, 총 3주로 연장하고, 신관 2층 열람실 604석까지 추가 개방해 시험기간 24시간 학습 가능한 열람실 좌석을 916석으로 확충하면 시험 기간 중 24시간 학습 가능한 열람실 공간 부족을 해결할 수 있다. 3.2. 중앙도서관 열람실 폐관 시간 연장 현재 중앙도서관 신관 열람실 운영 시간은 오전 7시~익일 오전 12시이다. 신관 열람실은 경북대학교 중앙도서관 중 가장 늦게까지 여는 열람실이지만 폐관 시간이 일러 학습에 불편을 겪는 학생들이 많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경북대학교는 시험 기간 외에도 신관 열람실 운영 시간을 오전 7시~익일 오전 2시까지로 연장한다. 3.3. 보조 배터리 대여 서비스 시행 경북대학교 중앙도서관은 전자기기 충전이 가능한 콘센트를 신관 열람실 개방석에 한하여 배치하고 있다. 따라서 중앙도서관 구관과 신관 폐쇄석 등을 사용하는 학생들은 전자기기 충전이 불가해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다는 불편사항이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경북대학교는 중앙도서관 신관•구관 1-4층에 보조배터리 대여 기계 ‘충전돼지’를 설치한다. ‘충전돼지’는 기존에 존재하던 보조배터리 대여 사업으로 별도의 사업 기술이 요구되지 않는다. 무인으로 운영이 가능하며, 기계 크기가 작아 추가로 공간 확보가 필요하지 않은 것도 장점이다. 기계 1대 당 8개의 보조배터리가 들어있어 도서관 내에는 총 8대, 64개의 보조배터리가 배치될 예정이다. 보조배터리는 어플을 통해 쉽게 대여가 가능하다. 우선, ‘충전돼지’ 어플을 설치한 다음 보조배터리 QR코드를 스캔한다. 이후 원하는 시간만큼 결제하면 대여가 완료된다. 보조배터리 대여 요금은 1시간에 1000원이다. 보조배터리를 원위치에 꽂아놓으면 반납이 완료된다. 이것을 통해 전자기기 충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3.4. 중앙도서관 열람실 내 간단한 음료 반입 허용 *간단한 음료: 냄새가 나지 않아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는 정도의 음료 현재 중앙도서관에는 생수를 제외한 음식물 반입이 일체 허용되지 않는다. 시험기간에는 피로를 풀기 위해 카페인 음료를 자주 섭취하는데 생수를 제외한 음료 반입이 불가해 불만을 가진 학생들이 많다. 따라서 보존해야 하는 자료가 없는 열람실에는 차나 커피, 에너지드링크 등 알콜성 음료를 제외한 음료 반입을 허용하면 위의 불만을 해결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