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nA

2008-09-21
나의 폴더 저장 시 청구기호 문제..
Writer 박*수
views 99
Reply
Writer : 박미성        reply date : 2008/09/22
title : [RE]나의 폴더 저장 시 청구기호 문제..

네 ! 학생의 불편한 사항에 대해 충분히 이해했습니다.
현재 D/B 설계 구조상 한 레코드(처음 만들어진 자료가, 중앙도서관 자료일 수도 있고, 타기관 자료가 먼저 생성되기도 하는 레코드)에 다른 기관의 책들(여러 책 즉, 여러 등록번호)이 추가되도록 되어 있어서, 학생이 느끼는 불편과 유사한 사안들이 업무상에도 그리고 이용자의 검색상에도 종종 나타나고 있으며, 해결이 만만치 않은 내용도 많이 있음에 대해 양해를 구합니다.
우선, 나의 폴더에 나나타는 불편 현상들을 최대한 분석하여 처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도서관 전산관리팀 박미성. 도서관 조교
Question
나의 폴더에 저장하고 보면 책이름 옆에 청구기호가 붙게 되죠.
소장위치가 중앙도서관에도 있고 다른 곳에도 있는 책들(대다수의 일반 학생들이 빌리기 어려운 경우죠.)의 경우 중앙도서관에 있지 않은 책의 청구기호로 저장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알파벳으로 시작하는 것들(주로 학과에 비치된 것들), "연"으로 시작하는 연구비 도서들의 청구기호로 저장되는 것을 말하는 겁니다.

이해가 안 되신다면 예를 하나 들죠.
아래의 책들을 나의 폴더로 저장하면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 [D05 843.9 투238ㅂ김]
" 통섭 : 지식의 대통합 " [연 121 윌58ㅌ최]
청구기호가 위의 번호인 것으로 저장됩니다. 각각 학과에 비치되거나 연구비 도서인 책의 청구기호죠.
종합검색 시에도 첫번째 책의 경우
"소장위치 중앙도서관[843.9 투238ㅂ김 ]학과[D05 843.9 투238ㅂ김 ] "
이렇게 표시되는데 나의 폴더에선 학과에 소장된 자료의 청구기호로 저장되니 불편합니다. 이런 경우가 한 두 가지가 아닙니다.

종합검색 결과처럼 나의 폴더에도 중앙도서관 및 다른 장소에 소장된 책들의 청구기호가 다 나오게 하든지, 중앙도서관에 비치된 책의 청구기호만 나의 폴더 첫화면에 나오도록 해주었으면 합니다. (물론 나의 폴더 상에서 해당 책을 클릭만 하면 다른 책들을 포함한 자세한 내역이 뜨는 건 알고 있습니다.)
나의 폴더를 이용하는 이유 중의 하나가 자신이 관심있는 책을 한 화면에 일목요연하게 보고, 한번 더 검색을 거치지 않고 쉽게 책을 찾아 보기 위함이고 또 그래서 출력 기능도 있는 건데 불편하게 되어 있어서 수정을 요청합니다. 대학원수의학과 석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