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질의응답

2008-01-29
예약자료 미대출제도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작성자 김*현
조회 158
답변글
작성자 : 김현정        답변일 : 2008/01/29
제목 : [RE]예약자료 미대출제도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출실입니다.
예약 도서 미대출시의 제재는 예약의 무분별한 남발을 방지하고 자료의 활용도를 높이고자 시행하는 것입니다.

내용인즉, 예약한 자료는 대출 순위가 된 예약자에게만 대출되며 해당이용자를 위한 대기일 동안은 예약선반에서 관리하여 다른 이용자는 이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이를 신청만 해놓고 이용하지 않는다면 이용하고픈 다른 이용자도 자료를 이용하지 못하게 하는 결과가 됩니다.(대출실에서 예약 자료를 관리하다 보면 심지어 어떤 책은 6일동안 예약선반에만 있다가 결국 해제되어 자료실로 넘겨지기도 합니다.)

이에 대한 제재가 없다면 본인의 예약에 대한 관리를 소홀히 하게 될 수 있으므로 그 방지책으로 제재를 부여하는 것입니다. 그러니 예약한 자료에 대해서는 본인이 수시로 확인하여 예약이 취소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하며, 이용할 필요가 없어진 예약은 예약취소를 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예약제도는 2007년 6월 18일 시행한 이래로 변경된 내용이 없으며, 당시 공지된 내용 및 홈페이지의 이용안내 페이지에도 예약 자료 미대출의 경우 제재는 2개월로 되어있습니다.
다만, 지난 2007년 11월 시스템 교체시 제재 설정에 실수가 있어 한동안 <1개월동안 예약불가하다>고 안내되던 것을 최근에 발견하여 <2개월동안 예약불가>하도록 바로잡은 사실이 있습니다. 이로 인하여 불편을 끼친 점 사과드립니다.

도서관 직원
질문글
예약도서가 도착하고 하루가 지나면 예약이 바로 다음순위로
넘어가 버리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단 하루의 말미를 어겼다고
60일간 예약 금지라는건 과도한 제재조치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얼마전까지만 해도 제재기간이 분명 30일이었는데
갑자기 60일로 늘어난 것도 쉽사리 납득하기 어렵네요. 자연과학대학통계학과 학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