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질의응답

2003-05-31
도서관 홈페이지 개선에 관한 건의
작성자 김*욱
조회 715
답변글
작성자 : 박미성        답변일 : 2003/06/02
제목 : 답변]도서관 홈페이지 - FAQ서비스

좋은 생각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한 답변을 올려 놓는 코너를 따로 설치한다면 아마 이용자의 동일한
질문에 대한 똑같은 답변을 반복하지 않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도서관에 자주 질의되고 있는 질문 모음을 만들어 FAQ 코너를 운영할 수 있도록 검토하겠
습니다.

2003년 6월 2일 전산관리팀 박미성.
질문글
선생님들 수고가 많으십니다. 평소 도서관 홈페이지에 관심을 갖고 이용하는 입장에서 개선했으면 하는 사항이 있어 이렇게 건의를 드립니다. 첫째, 상당수의 학생들이 레포트나 시험공부를 위해서 도서관 자료를 이용한다는 점을 고려해서 "강의관련 자료"를 쉽게 검색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해 주셨으면 합니다. 지정도서실의 자료는 최신성이 떨어지는 자료가 많아 실제 잘 활용되지 않고 있으므로 도서관에서 매 학기 담당교수의 강의계획서에 첨부된 교재 및 참고문헌들을 확인하여 최신자료를 신속히 입수하여 주시고, 아울러서 "종합검색"과는 별도로 "강의자료" 검색 메뉴를 만들어서, 이용자들이 필요한 강의자료만을 신속히 검색하여 소장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했으면 합니다. 이처럼 홈페이지에 '강의관련 자료' 검색 서비스가 제공된다면, 학생들의 학업에 도움이 될뿐만 아니라 도서관 홈페이지도 좀 더 관심을 갖고 많이 이용하리라고 기대됩니다. 둘째, 홈페이지의 커뮤니티 공간을 좀 더 보완했으면 합니다. "이용자 마당"의 게시판에 올라온 글들을 보면 도서구입신청이나 자료검색에 관한 문의 등 중복되는 질문이 많습니다. 또한 '질의응답'과 '정보검색서비스'의 구분없이 글이 게재되며, 가끔씩 도서관 공지사항도 발견하게 됩니다. 따라서 게시판을 목적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잘 활용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그리고 자주 질문되는 내용을 정리하여 "FAQ"를 만들어둘 것을 제안합니다. FAQ가 있으면 이용자가 질문을 하기 전에 미리 읽어봄으로써 중복 질문을 하는 경우도 줄일 수 있고, 또한 FAQ 내용 자체가 도서관 이용에 관한 전반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도 있으므로, 이용자 교육의 일환으로도 충분히 활용될 수 있으리라 봅니다. 제가 너무 부담을 드린 것 같군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요, 나날이 발전하는 우리 경북대 도서관의 모습을 기대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