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정

이용자 준수사항

제1조(목적)

이 사항은 도서관 규정 제20조(도서관의 출입 및 이용)의 도서관 이용자 준수사항 위반자의 제재에 관한 세부사항을 정하는 데 목적이 있다.

제2조(적용범위)

이 사항은 중앙도서관 및 각 분관을 이용하는 모든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다.

제3조(이용자 준수사항)

도서관 규정 제20조(도서관의 출입 및 이용)에 의거 도서관 이용자들은 아래와 같은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① 도서관 자료를 무단반출, 훼손, 오손하거나 도서관 시설·물품의 훼손, 파괴, 절도행위를 금지한다.
② 도서관 이용증, 학생증, 신분증, 출입증 또는 도서관 홈페이지 접속 계정을 대여하거나, 대여받아 사용하는 행위 및 도용하는 행위를 금지한다.
③ 도서관 열람실 및 자료실 내에서는 잡담, 휴대전화 통화, 노트북 등 전자기기의 소음·타이핑 등 다른 사람의 학습에 지장을 주는 행위를 금지한다.
④ 신관 열람실 등 좌석 및 시설물은 예약, 사용한 후에 반납하여야 하며, 시설물은 입실확인을 하여야한다.
⑤ 도서관에 생수 이외의 음식물 반입 및 섭취를 금지한다. (신관 1층 카페 제외)
⑥ 도서관 및 주변 10m 시설 내에서의 흡연을 금지한다.
⑦ 도서관 컴퓨터를 학습 목적 외에 이용하는 것을 금지하며 개별 소프트웨어 무단 설치·이용 및 악성코드 배포·해킹 등 정보시스템을 공격하는 행위를 금지한다.
⑧ 도서관 내에서 음란물 검색·열람, 음란채팅, 주식 등 건전한 정보 이용을 저해하는 행위를 금지한다.
⑨ 도서관 내에서 음주, 소란, 폭력(언어폭력 포함), 불쾌감, 혐오감을 주는 행위, 근무자에게 같은 질문을 반복하는 행위 등을 금지한다.
⑩ 무단 촬영, 불필요한 신체 접촉, 음란행위, 다른 사람을 계속 응시 하는 등 성적 수치심을 유발하는 행위를 금지한다.
⑪ 도서관 출입 및 안전관리, 질서유지를 위해 모바일 이용증 제시 등 직원의 안내에 협조하여야 한다.
⑫ 도서관 내 지정된 장소 이외에 게시물을 부착하거나 허가받지 않은 게시물을 부착하는 행위를 금지한다. 이를 위반할 경우 직원은 게시물을 철거할 수 있다.
⑬ 교내 기관에서 발행한 인쇄물 또는 도서관의 허가를 받은 인쇄물 이외에는 도서관에 비치하거나 배포할 수 없다.
⑭ 기타 면학분위기를 해치는 행위, 감염병 등 안전을 위협하는 행위 등 도서관의 목적에 반하는 행위를 금지한다.

제4조(단계별 조치)

① 제3조의 각 항의 이용자 준수사항을 위반한 이용자에게는 위반정도, 위반 횟수 등을 판단하여 다음 각 호의 단계별 조치를 할 수 있고 세부 처분기준은 별표와 같다.
 1. 주의·경고 조치
 2. 퇴실·퇴관 조치
 3. 출입제한 조치
② 위반 정도가 가벼운 경우에는 이용자에게 위반 사실을 알리고 주의나 경고 조치를 한다.
③ 주의나 경고를 함에도 불구하고 계속 준수사항을 위반할 때에는 퇴실 또는 퇴관 조치를 할 수 있다.
④ 이용자가 퇴실 또는 퇴관 요구에 응하지 아니할 때에는 경비근무자의 협조를 받아 퇴실 또는 퇴관 조치를 할 수 있다.
⑤ 절도, 폭력, 무단침입, 기물파괴 등 재물손괴, 흉기난동 또는 공무집행방해, 성범죄 등 법령을 위반한 경우에는 제1항에 따른 단계별 조치에도 불구하고 주의·경고 및
 퇴실·퇴관 조치 없이 도서관 출입제한을 할 수 있다.
⑥ 제3조 각 항의 이용자 준수사항을 위반한 행위와 관련된 부서의 장은 단계별 조치 내용 및 특이민원 발생보고서를 기록하여 관련부서와 공유한다.

제5조(위반자 계도)

제3조의 각 항의 준수사항을 경미하게 위반한자 혹은 처음 위반한 자 중에서 자신의 잘못을 시인하고 선처를 요청할 경우 담당자 혹은 해당 부서장은 다음 각 항의 절차를 거친 후 제재를 완화 혹은 면제할 수 있다.
① 구두 경고
② 학술정보시스템에 위반일자 및 내용 입력
부칙
(시행일) 본 준수사항은 2023년 3월 16일부터 시행한다.

이용자 준수사항 위반행위별 제재 기준

위반행위 1차 2차 3차
1. 도서관 자료를 무단반출, 훼손, 오손하거나 시설·물품을 훼·오손, 절도하는 행위 도서관규정 제32조에 의거 제재
2. 타인(가족포함)의 아이디(ID)를 양도 및 도용하는 행위 30일
출입제한
60일 출입제한 90일
출입제한
3. 열람실 및 자료실 내 휴대전화 통화, 잡담, 전자기기 소음 등 다른 이용자에게 불편을 주는 행위 경고 10일
출입제한
30일
출입제한
4. 감염병 등 재난, 비상상황 시 도서관의 이용지침을 준수하지 않는 행위
5. 흡연, 게임, 주식, 종교·상업 관련 활동 등 이용 분위기를 저해하는 행위 경고 30일
출입제한
60일
출입제한
6. 음주, 소란, 폭언(비대면 포함) 등 불쾌감, 혐오감을 주는 행위 30일
출입제한
60일 출입제한 3년
출입제한
7. 무단촬영, 불필요한 신체접촉,음란행위(검색, 채팅 포함), 지속적인 응시 등 성적 수치심이나 혐오감을 주는 행위 1년
출입제한
3년
출입제한
10년
출입제한
8. 소장자료 불법 복제·배포, 도서관 정보기기로 불법 소프트웨어, 동영상 설치 및 악성코드 배포 행위
9. 절도, 폭력, 무단칩입, 기물파괴, 흉기난동 또는 공무집행방해 등 법령 위반행위
10. 좌석 및 시설물무단이용, 음식물 반입·섭취행위 등 경고 좌석 및시설물 이용불가
1일 3일,
4차 이상
7일
11. 예약 좌석 미반납 및 시설물 입실확인 하지 않은 경우 좌석(익일 24시까지) 및시설물(5일) 이용불가
12. 기타 공중도덕을 위반한 경우 경고 10일
출입제한
30일
출입제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