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nA

2008-03-27
로스쿨 도서관 컴퓨터 이용 관련 건의
작성자 성*현
조회 136
답변글
작성자 : 박찬식        답변일 : 2008/03/28
제목 : [RE]로스쿨 도서관 컴퓨터 이용 관련 건의

법학전문도서관(법학전문대학원 4-5층)에는 검색용 PC가 36대(4층 18대, 5층 18대)가 있습니다. 4층자료실(학위논문, 참고자료, 연속간행물) 검색용 PC는 18대 모두가 좌식이며 5층자료실(국내단행본, 국외단행본) 검색용 PC는 12대가 입식, 6대가 좌식입니다.

이용자가 질의한 4층 대부분의 검색용 PC가 동영상강의 시청으로 만석일 때도 있겠으나, 그 경우 5층의 검색 PC, 특히 입식 검색용 PC 12대가 만석일 경우는 한번도 없었습니다(물론, 담당자로서 수시 확인함), 또한, 동영상강의 시청을 시간제로 제한하는 경우, 각종 시험대비/공부를 위한 이용자가 불편하겠지요(원래계획상 중앙도서관 전자자료실과 같이 시간제로 제한하려 하였으나 법대교수님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시간제한은 하지 않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용자가 건의한 내용에 대한 방안으로 4층 좌식 검색용 PC 18대 중 일부를 자료검색전용으로 제한하겠으며, 나아가 4층 자료실 입구쪽에 자료검색전용 PC 추가설치가 가능한지 확인하겠습니다.

법학전문도서관 개관시간의 경우, 원래계획상 학기중 개관시간은 09:00-18:00이었으나 중앙도서관 및 법과대학측과 협의하여 30분 일찍 개관, 3시간 늦게 폐관에 협의하여 학기중에는 08:30-21:00로 조정된 것입니다. 이용자의 건의내용 전부가 모두 수용 가능하다면 최선이겠지만 현실적인 문제(예산, 인력 등)가 발생함을 이해해 주었으면 합니다.

기타 질의사항은 법학전문도서관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Tel. 950-7447)
2008. 3. 28. 도서관 직원
질문글
로스쿨 도서관 컴퓨터 이용 관련해 건의를 하려고 합니다.

지금 이 순간 로스쿨 도서관의 컴퓨터를 이용하는 학생들의 절반 이상이 동영상
강의를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때론 거의 모든 컴퓨터를 동영상 강의를 보는 학생으로 인해 컴퓨터를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동영상 강의를 원할히 볼 수 없는 학교 여건상 로스쿨 컴퓨터를 이용할 수도 있지만 안타깝게도 지나친 이용으로 정작 정보검색 등을 하려는 많은 학우들이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게다가 몇몇 학우들은 아예 하루종일 자리를 잡은채 식사시간에는 그저 자리를 펴둔채 한시간 이상씩 자리를 비우기도 합니다.

동영상강의 컴퓨터를 몇대로 제한하고 장시간 자리를 비울 경우 도서관 직원분들의 관리가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로스쿨 도서관 문여는 시간이 30분 늦은 이유가 궁금하네요..

그럼 현명한 답변을 바라며 좋은 하루 되십시요. 법과대학법학부 학부